ⓒ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를 선점하기 위한 정부의 집중 지원책이 발표됐다.

정부는 2026년까지 '메타버스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달성'을 목표로 분야별 메타버스 플랫폼 발굴을 지원한다. 전문인력 4만 명을 양성할 계획으로 우선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신설한다. 4대 초광역권 메타버스 허브를 만들어 2026년까지 매출액 50억 원 이상의 전문기업 220개를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 20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메타버스가 가져올 경제사회변화에 앞서 나가기 위한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이같이 발표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올해 메타버스 육성에 재정 5560억원을 투입하겠다"며 "적극적인 재정투자 및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민관협력 기반의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중점을 두고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기업들이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사업에 도전해 세계적 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기업 간 협업, 기술개발, 규제혁신 등을 적극 지원한다.

먼저 일상생활과 다양한 먼저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존 플랫폼과 차별화된 신유형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지원한다. 또 한류콘텐츠를 메타버스 플랫폼의 경쟁력으로 이어가기 위해 전통문화·예술, 게임·애니메이션, 패션,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맞춤형 사업을 지원한다.

메타버스 시대에 활약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정부는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신설해 실무 전문 인력을 180명 양성한다. 또 재직자 및 채용예정자 700명을 대상으로 실무역량 강화교육을 제공하고 메타버스 미디어 창의인재 250팀을 육성한다.

메타버스 버스 기업 통합지원 거점 마련을 위해 메타버스 허브를 조성한다. 우선 판교를 시작으로 충청과 호남, 동북, 동남 등 4대 초광역권으로 확산 구축한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에 필요한 실증 시설과 기업 육성 및 인재 양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매출액 50억원 이상의 메타버스 전문기업 220개를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또 메타버스와 관련한 중소·벤처기업의 사업영역 및 규모 확대를 위해 M&A 활성화 등을 지원하는 메타버스 펀드도 조성하고 관련 벤처·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한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상에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수립한다. 디지털 재화·용역에 대한 실태 점검과 소비자 청약철회권 보장 등으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메타버스 사회 혁신센터도 운영한다. 아울러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법제도·윤리적 쟁점 대응, 정보격차 해소 및 사회문제 해결 등 메타버스를 통한 공동체 가치 실현도 적극 뒷받침해 나갈 예정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메타버스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지털 신대륙으로 특히, 청년들이 더 많이 도전하고, 더 크게 성장하여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하는 기회의 공간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산업 생태계 활성화, 인재양성, 전문기업 육성, 규제혁신 등 다양한 지원책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