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LG유플러스

[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 “5G 기반으로 비가시권 스마트드론 솔루션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확보한 AI화재감지 솔루션에서 나아가 산학연계해 5G·AI 기반의 특화 솔루션을 발굴하는데 상호협력과 함께 내년 드론 실증도시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겠습니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 랩장)

무인 비행체(드론)의 기술력이 나날이 진화되고 있다. 단순 촬영 중심에서 벗어나 이제 5G와 인공지능(AI)까지 적용돼 산업현장은 물론 군사, 경비, 건설, 농업, 화재 등 사회 전반에서 활용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드론 기술에 5G와 AI를 기반의 드론을 통해 상공 5G 전파맵을 활용한 안전 경로 생성 및 AI기반 산불감시 서비스 실증에 나선다. 이를 위해 대학 산학협력단과 기술 협력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한국항공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쿼터니언 등과 함께 5G기반 스마트드론 AI 차별화 솔루션 개발과 특화임무장비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LG유플러스는 드론 기체에 5G 이동통신과 원격제어 기능을 탑재했다.

스마트드론 서비스는 비가시권 관제 기능과 실시간 영상전송이 가능하며 엣지 컴퓨팅 기반의 AI영상분석과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한 AI화재감지를 탑재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드론 중소형 기체 라인업을 추가 확보하고 소형, 경량, 고화소의 열화상광학 카메라 등 임무장비를 발굴해 드론의 비행시간 및 운용 편의성 향상과 임무장비를 탑재한 드론에 AI화재 감지 기술을 적용한 산불 감지 서비스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해안과 산간지역 등 비도심 지역서 안전한 비행을 위해 상공의 통신품절을 모니터링하는 가시화 솔루션 실증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쿼터니언에 스마트드론 관제서비스와 영상서비스 등 드론 솔루션을 제공하고 쿼터니언은 드론에 5G 통신보드와 SC보드, 임무장비를 스마트드론 플랫폼과 연동시킨다는 계획이며 항공대는 드론 비행시험과 드론 관련 AI 연구, UAM 연계 연구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