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sk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sk

[데일리포스트=김진경 기자] "이번 분할 결정은 각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확보와 미래 성장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구조 확보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및 E&P 사업을 독립 회사로 각각 분할시키며 친환경 비즈니스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3일 이사회를 통해 배터리 사업과 E&P사업이 성장 가능성과 경쟁력을 충분히 인정받고 있고,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 제고에 필요하다고 판단해 각각 분할을 의결했다.

9월 16일 임시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친 후 10월 1일부로 신설법인 ‘SK배터리 주식회사(가칭)’와 ‘SK이엔피 주식회사(가칭)’를 각각 공식 출범시킬 계획이다.

향후 SK이노베이션은 ‘그린 포트폴리오 개발’ 역할을 수행하는 지주회사로 새출발한다. 

이를 위해 그린 영역을 중심으로 R&D, 사업개발 및 M&A 역량 강화를 통해 제2, 제3의 배터리와 분리막(LiBS) 사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현재 새롭게 추진 중인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도 본격적으로 성장시킨다. 

두 사업의 분할은 SK이노베이션이 신설 법인의 발행주식 총수를 소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방식으로 진행된다. 

SK이노베이션이 신설법인 지분 100%를 각각 갖게 되며, 분할 대상 사업에 속하는 자산과 채무 등도 신설되는 회사로 각각 이전된다.

SK배터리주식회사(가칭)는 전기차용 중대형 배터리, BaaS(Battery as a Service), ESS(에너지저장장치) 등을, SK이엔피주식회사(가칭)는 석유개발 생산/탐사 사업, CCS(Carbon Capture & Storage, 탄소 포집∙저장)사업을 각각 수행하게 된다.

SK이노베이션 이사회 김종훈 의장은 “이번 분할은 각 사업의 특성에 맞는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성을 높여 본원적 경쟁력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각 사업별로 투자 유치와 사업 가치 증대를 통해 경영환경에 더욱 폭 넓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그린 중심의 성장 전략(Carbon to Green)을 가속화하여 기업가치를 집중적으로 키워 나갈 것”이라며 분할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분할이 배터리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터닝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배터리 사업은 ‘1테라와트 +α’ 규모의 수주 잔고를 기반으로 세계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E&P 사업의 분할에 대해 “‘카본을 그린으로(Green Transformation)’ 라는 그린 혁신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분할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분할을 통해 E&P 사업이 오랜 기간 축적한 석유개발 사업 경험 및 역량을 활용해 탄소 발생 최소화를 목표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E&P사업은 이미 지난 5월, CCS 사업 관련 국책과제 협약을 체결하는 등 그린 비즈니스 분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SK의 E&P사업은 SK가 유공을 인수 한 직후 ‘우리나라도 산유국이 될 수 있다’는 '무자원 산유국 프로젝트'를 위해 유공에 자원기획실을 설치한 1982년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현재 전 세계 10개 광구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