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강북 삼성병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강북 삼성병원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이번 연구는 장내 불균형이 코로나19의 회복 과정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지만 더 많은 표본에서 장내 미생물의 전체 유전자를 분석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강북삼성병원 연구지원실 김한나 교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에 감염된 중증환자를 비롯해 경증 및 무증상환자들에게 장내 미생물 환경의 심각한 불균형이 관찰된다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소화기내과 박동일(사진 좌측)·박수경 교수(중앙)와 연구지원실 김한나 교수(우측) 연구팀은 지난해 4월 무증상 및 경증환자 격리시설로 이용된 생활치료센터 환자를 분석한 결과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관찰됐으며 완치되면 정상으로 회복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코로나19 양성 시점과 음성 시점에서 각각 대변샘플을 수집해 장내 미생물 DNA를 추출하고 16S rRNA 유전자 분석(시퀀싱)을 수행, 장내 미생물을 분석한 결과 매생물의 다양성이 음성일 때 보다 양성일 때 크게 감소했고 음성으로 회복되면 다양성은 다시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건강한 사람의 장내 미생물은 박테로이데테스 계열 세균과 퍼미큐테스 계열 세균이 비슷한 양으로 전체 장내 미생물의 90%를 차지하는 반면 코로나19 무증상 및 경증 환자의 경우 박테리오데테스 계열 세균이 5% 수준으로 줄었고 퍼미큐테스 계열 세균과 박테로이데테스 계열 세균 비율이 매우 불균형한 상태로 관찰됐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사라졌을 때 박테로이데테스 계열 세균이 30% 이상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되는 상태가 관찰됐다.

아울러 코로나19 이전 수집된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 경험이 없는 본 병원 코호트의 건강한 사람 장내 매생물과 비교할 때 무증상 및 경증환자가 음성으로 회복됐을 때 건강한 사람의 장내 미생물에 유사점을 확인했다.

박수경 소화기내과 교수는 “장내 매생물과 질병과 상관관계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장내 미생물 환경이 불균형 상태일 때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확실하다.”면서 “장내 미생물 다양성 회복을 위한 치료 방법을 고려하는 것은 코로나19 감염증을 치료하고 회복속도를 높이는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보고된 코로나 중증환자에서는 장내 미생물 균형 회복이 더디다는 연구 결과와 비교해 무증상 및 경증환자에서 장내 미생물 균형 회복이 상대적으로 빠르다는 결과를 보여주는 첫 연구 결과이며 본 연구는 스위스 MDPI 출판사의 Microorganism誌 최신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