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입으로는 그린뉴딜과 탄소중립을 강조하면서도 국민의 의견에 귀를 막도 가덕도 공항 추진을 위한 특별법을 통과시킨 것은 자신들이 그동안 천명했던 기후위기 선언에 크게 위배되는 모순행위입니다. 기후파괴당 민주당은 당장 본 악법을 철회해야 합니다.” (멸종저항서울 활동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 대해 기습 시위에 나선 기후운동단체 활동가들이 경찰에 이끌려 연행되면서 외친 항변이다. 멸종저항서울 소속 회원 6명은 15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 건물 1층과 지붕에 기습적으로 점거하고 집권여당 민주당의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위한 특별법 본회의 통과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기후파괴당 민주당 규탄’을 외치며 당사 기습 시위에 나선 활동가들 가운데 일부는 1층 출입구 앞에서 현수막을 들어 올리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민주당을 겨냥해 강력하게 비난했고 일부는 건물 캐노피 위에 올라 드러눕고 시위에 나섰다.

시위에 참가한 활동가들은 “그동안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정부는 K-뉴딜 정책과 탄소중립 등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당·정 차원의 비상선언을 외치면서도 가덕도 신공항 개발 특별법을 통과시킨 것은 국민을 상대로한 위선적인 행태”라고 질타했다.

이날 1층 출입문 앞에서 현수막을 들고 민주당의 이중적인 행태를 질타하며 시위에 나선 남성 회원은 출동한 경찰에 곧바로 연행됐으며 건물 캐노피 위에 올라 점거 농성을 진행한 여성 회원들은 소방대원과 경찰이 공조해 들것을 통해 강제로 끌어 내렸다.

경찰에 연행되는 과정에서도 한 여성 회원은 “가덕도 신공항 개발 과정에서 시멘트를 쏟아붓게 되면 환경 훼손은 불가피하다.”면서 “해당 지역민들의 의견도 무시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마저 면제하는 등 각종 편법이 중심이 된 특별법은 즉각 폐지돼야 한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지역민들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고 자연환경 훼손이라는 불안감이 고조되며 특별법까지 동원돼 추진되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개발은 기존의 산을 깎고 바다를 메워 섬 위에 공항을 건립하기 때문에 해저 지반 침하는 물론 해양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때문에 관련 전문가들 역시 무리한 공정으로 해저 지반 침하에 따른 사고도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한 바 있다. 실제로 지난달 9일 국토위 공청회에 참석한 일부 전문가는 “일본 간사이 공항처럼 지반 침하와 태풍, 해일로 시설물 붕괴와 활주로 침수 가능성”을 꼽았다.

무엇보다 신공항 건립을 위해 소요되는 예산도 천문학적이다. 활주로가 들어서는 좌우 끝단이 바다를 흙으로 채워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매립 비용이 최소 12조 원에서 최대 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날 기습 시위에 나선 활동가들은 가덕도 신공항 건립이 가져올 해양생태계 파괴와 이에 따른 기후위기가 현실화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대대표, 그리고 부·울·경 지역구 의원들이 주축으로 진행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특히 이낙연 대표는 그동안 가덕도 신공항 개발에 강력한 지지 의사를 밝혀왔던 만큼 지역민들과 환경단체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