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22일인 금요일은 전국 대부분이 영상권에 들겠고 늦은 오후에는 동해안을 중심으로 비나 눈이 내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0∼8도, 낮 최고기온은 7∼14도의 분포로 전날(아침 -7.3∼6도·낮 3.4∼14.5도)보다 대체로 높겠다.

전날부터 내린 비는 아침까지 대부분 그치겠으나 경남 동부는 정오께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예상 강수량은 충남·호남·경남·제주에서 5∼20㎜, 수도권·강원 내륙 및 산지·충북·경북 내륙 5㎜ 안팎이다.

기온이 낮은 강원 영서를 중심으로 비가 눈으로 바뀌는 곳이 있겠다. 강원 산지는 이날 새벽까지 1∼5㎝의 눈이 내리겠다.

밤새 내린 비로 대부분 지역에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경기 동부와 강원·충북 북부·경북 내륙은 도로에 살얼음도 생길 수 있어 출근길 교통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경기·세종·충북·대구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중서부지역과 일부 영남권은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되고 국외 미세먼지가 더해져 농도가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동해안은 늦은 오후부터 곳곳에 비나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24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강원 산지 5∼20㎝(많은 곳 30㎝ 이상), 경북 북동부 산지 3∼8㎝, 강원 북부 동해안 1∼5㎝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2.0m, 서해 앞바다에서 0.5∼1.0m, 남해 앞바다에서 0.5∼1.5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서해 0.5∼2.5m, 남해 0.5∼2.0m로 예상된다.

오전 사이 서해상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이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