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이제 건설현장도 디지털화 되고 있다. 드론(무인기)을 통해 현장 곳곳의 안전과 시설을 정비하고 BIM 기술 적용과 CM형 생산체계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가 변화되고 있다.

국내 건설사들이 드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스마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이 조직개편을 통해 ‘스마트프리콘(Pre-Con)’팀을 출범시켰다.

스마트프리콘팀은 착공 이전 단계부터 설계와 시공, 원가정보를 비롯해 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하며 현장의 BIM(빌딩정보 모델링)업무를 지원하는 등 본사와 현장의 유기적 결합도 이끌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장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발주자와 시공자, 시공자와 근로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단계까지 스마트프리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설계와 견적, 원가, 시공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BIM그룹을 신설하며 건축물의 기획과 설계단계부터 BIM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여기서 BIM은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입체적인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해 통합적인 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기술을 말한다.

BIM그룹은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 단축은 물론 낭비 및 위험요소를 사전에 인지하고 오차를 제거해 설계의 완성도를 비약적으로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와 하자, 공기 지연이 감소되며 품질이 획기적으로 향상되며 고객 만족도 역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 회사가 시범적으로 운영해 온 CM형(시공책임형 건설관리) 생산체계를 전 현장으로 확대 시행하는 등 업무 프로세스 변화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CM형 생산체계는 기획과 설계 시공관리, 사후관리 등 시공의 모든 부분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하면서 정해진 예산과 기산 내 건축물을 완공하는 작업형태를 말한다.

꿈의 숲 아이파크 현장에서 근무 중인 양지훈 매니저는 “BIM을 잘 활용하면 설계와 건적, 원가, 시공성 검토를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어 최적화된 업무수행이 가능하다.”며 “최근에는 자발적으로 BIM을 공부하는 직원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장과 본사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효율성을 가장 극대화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 구성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