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롯데건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롯데건설

[데일리포스트=신종명 기자] “롯데건설은 수생태 보전을 위해 노력했던 만큼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투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수질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개발을 통해 물 시장 개척 및 수처리 기술을 선도하겠습니다.” (롯데건설 관계자)

롯데건설이 하수처리시설과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정수장 및 상하수도관로를 비롯해 롯데월드타워 수열에너지를 활용한 냉난방 시스템을 시공하고 관련 기술을 연구 개발해 수자원 생태계 개선에 나섰다.

롯데건설은 지난 2014년 아시아 최대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을 완공했으며 포항시는 이 시설이 완공되기 전 공업용수의 부족으로 기업 및 공장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다.

포항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은 물이 부족했던 포항철강공단에 하루 10만 톤의 공업용수를 공급하게 됐으며 포항시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의 준공으로 안정적인 용수 확보가 가능해졌다.

롯데건설은 또 포항 하수종말처리장 2단계 증설 건설공사와 울산 농소하수처리시설 등 다수의 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잇달아 완공했다.

최근에는 전북 부안군 지방 상수도 현대화사업 및 부산광역시 하수관로정비 임대형 민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시아 최대 높이를 자랑하는 롯데건설이 시공한 롯데월드타워는 물을 활용한 냉난방 기술이 적용됐으며 준공 당시 국내 최대 규모의 ‘수열 냉난방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건물의 물은 여름에 대기보다 5도 정도 차갑고 겨울에는 10도 정도 따뜻한데 이 같은 물과 대기의 온도 차이를 활용하면 냉난방이 가능하다.

이를 수열에너지 냉난방이라고 하는데 롯데월드타워는 지하 6층에 위치한 에너지 센터로 유입되는 물을 열 교환기와 펌프 등 설비로 통과시켜 에너지를 만들고 발생한 에너지를 냉난방에 활용한다.

최근 하수처리 기술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롯데건설 기술연구원은 하수처리시설의 수질정화 성능을 향상하고 공사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굵은 모래알 정도의 크기로 뭉쳐진 미생물 덩어리를 이용해 하수를 처리하는 환경신기술을 개발했다.

이른바 ‘호기성 그래뉼 미생물’을 이용한 이 기술은 기존 기술보다 시설 규모와 소요 부지가 작아서 설치비 절감이 가능하다.

롯데건설은 태영건설과 블루뱅크와 공동으로 이 기술을 개발해 지난 2018년 환경부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신기술 인증과 검증을 획득했다.

이 외에도 롯데건설은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나 음식물 폐수, 축산 폐기물과 폐수 등을 처리해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기술도 개발했다. 생산된 바이오가스는 발전기를 가동하는 연료로 사용돼 전기를 생산하는데 활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