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020년 준공 예정 주요 오피스빌딩/신영에셋 제공]
사진제공= 신영에셋 / 2020년 준공 예정 주요 오피스빌딩

 

[데일리포스트=김영진 기자] 올해 준공이 예정된 오피스빌딩은 총 37동, 257만㎡에 달한다. 전 고점이던 지난 2011년의 233만㎡를 뛰어넘는 것으로, 사상 최대치의 물량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3일 ㈜신영에셋에 따르면, 2020년 올해 신규로 공급이 예정된 서울 및 수도권(오피스면적 3,300㎡ 이상/판교, 마곡 소재 R&D시설 및 오피스 분양 상품 포함) 면적의 합은 257만㎡로 나타났다.

판교 테크노밸리의 신규 공급(2011년 25동, 85만㎡)이 정점을 찍었고, 을지로 파인애비뉴(13만㎡)와 시그니쳐타워(10만㎡), 여의도 One IFC, 마포 에스오일 사옥 등 공급 물량이 줄을 이었던 2011년 233만㎡보다도 10% 이상이 많은 최대 물량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판교 및 마곡지구 R&D시설의 경우 일부 면적을 제외한 대부분의 면적이 업무시설 용도로 사용 중이며, 주요 권역 임대시장 공실률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줘 신규 공급에 포함시키고 있다.

각 권역의 신규 공급 물량은 서울 기타권역이 124만㎡로, 전체 신규 공급 물량의 48% 차지한다. 여의도권역이 52만㎡, 도심권역 22만㎡, 분당판교권역 20만㎡, 강남권역 13만㎡, 분당판교를 제외한 수도권에 24만㎡ 공급이 계획돼 있다.

지난해 오피스 임대시장이 경기 불황 속에 공실이 대폭 감소해 안정세에 들어선 것은 판교발 오피스 임차 수요와 공유 오피스 확장세 등의 영향이 주요 했지만, 신규 공급이 122만㎡로 감소한 것도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대비 두 배 이상 물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올 한 해 신규 오피스 물량은 오피스시장의 가장 큰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신규 오피스 공급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올해 오피스 임대시장은 권역별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 기타권역과 여의도권역 등 공급량이 몰리는 권역은 공실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반면, 물량 공급이 상대적으로 적은 분당판교권역과 강남권역은 보합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3대권역 가운데 시장의 규모가 가장 작은 여의도권역은 지난 2012년 Two IFC와 Three IFC 공급에 공실률이 두 자릿수까지 급등했던 것과 유사한 양상의 공실률 증가 추세가 예상된다. 단, 공유 오피스 확장세의 중심에 자리한 강남권역과 판교발 초과 임차 수요가 꾸준한 분당판교권역은 공급 물량이 비교적 적어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최재견 신영에셋 리서치팀장은 “2020년 한 해 동안 신규 오피스빌딩 공급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것은 오피스시장 특히, 임대시장에 가장 큰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라며 “신규 공급 임대 물량이 시장에서 소진되기 위해 최소 2~3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피스 매매시장의 경우 여의도 파크원(38.7만㎡)과 성수동 디 타워(대림아크로포레스트 업무동/11만㎡) 등 대형 신축빌딩이 매물로 공급돼 거래될 예정으로, 연간 10조원대로 성장한 오피스 매매시장 규모 확장세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신축빌딩 공급량 증가는 최근 성장세가 더딘 공유 오피스 시장에 신규 지점 개설이 가능하다는 기회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