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마이크로 LED 롤 전사기술 상용화 추진
세계 최초 마이크로 LED 롤 전사기술 상용화 추진
  • 김정은 기자
  • 승인 2019.12.2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연), 마이크로 LED 롤 전사기술 원천기술 상용화 위해 연구소기업 설립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과기정통부 제공)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과기정통부 제공)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OLED에 이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는 마이크로 LED(Micro Light Emitting Diode) 디스플레이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마이크로 LED 롤 전사기술’이 세계최초로 상용화된다.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응용역학연구실 김재현 실장 연구팀이 개발한 ’마이크로 LED 롤 전사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소기업 ‘㈜와이티에스마이크로테크’를 설립하고 12월 19일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밝혔다.

‘마이크로 LED 롤 전사 기술’은 롤 스탬프를 이용해 임시기판 위에 있는 마이크로 LED소자를 들어 올렸다가 유연회로 기판의 원하는 위치에 올려놓는 공정을 통해 마이크로 LED패널을 만드는 기술로 마치 롤러잉크로 판화를 찍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연구팀은 2017년 7월 롤 전사기술을 이용해 패널 크기 4인치 수준의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생산기술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나, 양산 공정에 적용하기에는 전사면적이 제한되어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메타구조체’ 개발에 성공하고 이를 롤 전사 공정에 적용함으로써, 전사수율과 전사면적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기존 기술대비 100~1,000배의 생산성 증대효과를 기대 할 수 있게 됐다.

연구팀은 개발된 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다양한 스마트 패드 제조사와 기술 사양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소기업 설립을 통해 10인치급 스마트 패드 패널을 한 번에 전사할 수 있는 마이크로 LED 롤 전사 장비를 개발하고 시제품양산 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계연구원 김재현 나노응용역학연구실장은 “연구소기업 설립으로 높은 생산성을 지닌 마이크로 LED 롤 전사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응용 제품의 생산과 양산성 검증까지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마이크로 LED가 적용된 우수한 화질의 스마트 패드가 양산돼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사업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