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작권보호원, 제 1회 디지털포렌식 공모전 시상
한국저작권보호원, 제 1회 디지털포렌식 공모전 시상
  • 김정은 기자
  • 승인 2019.12.1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디지털포렌식 공모전 수상자들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한국저작권보호원 제공)
제1회 디지털포렌식 공모전 수상자들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한국저작권보호원 제공)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보호원(원장 윤태용)은 12월 11일 ’제1회 디지털포렌식 아이디어‧논문, 콘텐츠 공모전(이하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디지털포렌식 연구를 장려하고 포렌식 기술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올해 처음 공모전을 기획했다. 9월 9일부터 11월 12일까지 사이버 수사, 디지털포렌식 기술, 저작권 보호 등을 주제로 아이디어‧논문 및 콘텐츠 공모를 진행하였다.

아이디어‧논문 부문에서 5편(▲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 콘텐츠 부문에서 4편(▲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2팀) 등 총 9편을 선정하여, 보호원장상과 총 상금 1,000만원을 시상했다.
 
아이디어‧논문 부문 최우수상은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정보보호학과 진필근 학생과 웰비아닷컴 김남준 연구원의 ’다크웹 상의 불법 사이트 운영자 정보 추적 방안’이 선정됐으며, 상금 300만원과 상장을 수상했다.

콘텐츠 부문 최우수상에는 상명대 컴퓨터학과 이승훈 학생의 ‘그 많은 콘텐츠 누가 다운로드 했을까’가 선정됐으며, 상금 200만원과 함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한 논문 및 아이디어는 공모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콘텐츠 UCC는 기관 홍보영상으로 송출할 예정이다.

보호원 윤태용 원장은 “수상자들의 작품을 실제 수사와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모전을 운영하여 저작권과 포렌식 분야에 대한 관심 제고와 전문가 양성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