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 효성그룹 총수 일가의 횡령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조현준 회장을 소환했다.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30일 “금일오전 7시께 조 회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회장과 아버지 조석래 명예회장이 2013년부터 자신들의 형사사건 법률 자문 비용으로 회삿돈 수십억 원을 빼돌려 변호사 선임료 등 소송비용으로 지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효성은 그동안 전직 검사장 등 검찰 고위직 출신 '전관'을 포함한 변호사들과 법률자문을 계약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변호사들이 회사 경영 전반과 관련한 법률자문을 맡는 것으로 하면서 실제로는 총수 일가의 형사소송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해 9월 조 회장의 횡령 의혹과 관련한 첩보를 입수해 수사에 착수, 이달 14일 조 회장의 횡령을 도운 혐의를 받는 이상운 효성 부회장을 불러 조사한 바 있다. 그에 앞서 효성 법무팀장과 재무 관계자, 과거 그룹 지원본부장을 지낸 계열사 대표 등 관련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한편 조 회장은 200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로도 기소돼 지난달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는 지난달 6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기소된 조 회장에게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하지만 법원은 배임 혐의 액 가운데 상당 부분을 무죄로 판단, 법정구속 하진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