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GS건설이 14억 달러(한화 1조 7000억원)규모의 터키 석유화학 플랜트 주요 투자자로 참여한다.

GS건설은 지난달 26일 터키 르네상스 홀딩스 자회사 CPEY社의 지분 49%를 인수하는 주주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프로젝트 계획이 확정되면 지분 인수 절차가 완료될 전망이다.

본 프로젝트를 위해 지분 인수에 나선 GS건설은 기존 EPC 단순 도급방식이 아닌 지분 참여형 투자사업인 만큼 운영수익까지 확보하는 선진국형 사업 구조로 CPEY가 추진 중인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인 ‘제이한 PDH-PP)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

이번 주주 계약으로 GS건설은 향후 EPC(설계/조달/시공)계약자 지위까지 확보하게 됐으며 기본 설계와 EPC 수행은 물론 운영수익까지 투자형 개발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GS건설이 지분 투자에 나선 제이한 PDH-PP프로젝트는 터키 아다나州에 위치한 제이한 지역에 1300만㎡(400만평)규모의 석유화학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며 연간 45만톤 규모의 프로필렌 및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이 프로젝트는 라이센서인 하니웰 유오피와 리온델바젤의 기본 설계 후 GS건설의 기본설계 수행 및 금융조달 절차를 거쳐 오는 2024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EPC에 착수할 예정이다.

GS건설 이광일 플랜트부문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GS건설 플랜트부문에서 최초로 진행하는 투자사업으로 터키 정부의 관심이 높다.”면서 “GS건설이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 수행을 통해 해외 플랜트 투자사업 분야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