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최 율리아나 기자] KT가 할랄 인증기관 KMF(재단법인 한국이슬람교), 블록체인 기술 개발 전문기업 비스퀘어랩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할랄 인증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할랄은 '허용된 것'이라는 의미의 아랍 용어로 이슬람 율법에 의해 무슬림이 먹고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KMF 할랄위원회를 통해 2019년 상반기 기준 300개 기업의 1000개 품목이 인증을 취득했으며 최근 할랄 식품이 생산·유통의 안전성과 웰빙 음식으로 주목받으면서 인증 수요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2020년 기준 전 세계 할랄 인구는 약 19억명, 전체 시장규모는 약 434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KT는 국내 할랄 인증제품 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인증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KMF, 비스퀘어랩과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 플랫폼은 할랄 인증 처리 및 발급, 검증 등의 전 과정을 시스템화해 스마트폰 앱이나 웹페이지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연내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QR코드 스캔 방식을 도입해 이용이 간편하며, 블록체인을 적용해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유효기간과 제품 패키징 등 인증 후에도 필요한 사후관리 상태를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국제 할랄 인증기관 간 정보 연계 서비스 등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할랄 인증 산업 활성화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은 "KT는 GiGA Chain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며 "할랄 인증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증 서비스 모델 발굴 등 스마트 트러스트(Trust) 인증 생태계 활성화에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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