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홍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등 4명 선정

[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천외유천(天外有天)의 뜻을 새기며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황금이 불을 통해 단련되듯이 후에 큰 연구 성과와 영광이 있기를 기원하는 석과불식(碩果不食)의 마음으로 신진 과학자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할 것입니다.” (서경배 이사장)

서경배과학재단이 생명과학 분야에서 새로운 연구 활동을 개척한 한국인 신진 과학자 4명을 대상으로 ‘2019년 서경배과학재단 신진과학자 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이날 관련 증서를 수여 받은 신진과학자는 박주홍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를 비롯해 이유리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 유기준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교수, 이은정 美 보스턴 아동 병원 & 하버드 의과 대학 교수 등 4명이다.

먼저 박주홍 교수는 숙주·세균 공생관계를 세균의 진화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해가는 역동적인 관계로 바라 본 연구이며 효과적인 유익균을 이용한 질병치료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 받았다.

이유리 교수는 기존 국한된 시각으로 바라봤던 세포벽이 다이나믹한 유기체로써 세포의 운명을 결정하는데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생명현상의 근본 질문에 답을 제시할 혁신적인 주제를 제안했다.

윤기준 교수는 후성 전사체에 일어나는 다양한 변이가 특정한 뇌 발달 단계와 뇌 기능에 작용하는 기초 기전을 밝혀내고자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로 평가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은정 교수는 인간 유전체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RNA 이동성 유전인자의 중요성과 기능을 재조명하고 자가면역 등의 난치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을 규명하는 선도적인 연구를 제안해 올해의 신진과학자로 선정됐다.

지난 1월 시작된 올해 연구과제 공모에는 임용 5년 미만의 신진 과학자들로부터 ㅊ오 83건의 연구 제안서가 접수됐다.

국내외 석학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이 가운데 30개 제안서를 서면 심사하고 11개 제안서를 발표 평가 대상으로 조합했다. 이후 발표 등 최종 심사를 거쳐 ‘적응 면역·신경 수성 전사체 연구’와 ‘세포 특이적 운명 결정과 세포벽의 역할’, ‘RNA 이동성 유전인자 연구’를 제안한 박주홍 교수 등 4명을 최종 선정했다.

정진하 심사위원장은 “해마다 많은 신진과학자들이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연구를 제안하고 끊임없이 한계에 도전하고 있는 것을 느꼈다.”면서 “창의적인 젊은 과학자들이 늘어나고 생명과학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리더들이 배출됐으면 한다.”고 심사 소감을 전했다.

지난 2016년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이 기부한 3000억원 규모의 출염금으로 설립된 서경배과학재단은 ‘혁신적 과학자의 위대한 발견을 지원해 인류에 공헌한다.“는 미션을 갖고 있다. 재단은 2017년과 2018년 신진 과학자를 5명씩 선발했으며 올해 선정된 4명까지 총 14명의 과학자들에게 5년간 2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