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서 日원전 오염수 공론화 나선 정부...“전지구적 문제”

대형 물탱크에 보관중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형 물탱크에 보관중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우리 정부가 16일(현지시각)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방류 가능성에 대한 국제 공론화에 나섰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가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재앙이 될 수 있다는 정부 입장에 대해 일본 측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 정부, IAEA 총회서 방사능 오염수 문제 공식항의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16일 오후(현지시각)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IAEA 제63차 정기총회 기조연설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일본 정부 고위관료가 해양 방류의 불가피성을 언급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는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전 지구적인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라고 지적하고 IAEA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IAEA 63차 총회의 기조연설에 나선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IAEA 63차 총회의 기조연설에 나선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앞서 후케다 도요시 일본 원자력 규제위원장은 "방사능 오염수를 충분히 희석한 뒤 해양에 방출하자"는 발언을 했다. 또 하라다 요시아키 일본 환경상은 지난 10일 "과감히 바다에 방출해 희석하는 방안 외에 방법이 없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정부는 일본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조사를 제안했다. 한국·중국·러시아 등의 임의 현장조사가 어려운 만큼 국제기구 차원에서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총회 참석 전인 이달 5일에도 IAEA에 서한문을 보내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가능성에 따른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과기정통부·원자력안전위원회·외교부 등으로 구성된 정부 대표단은 17일(현지시각) 코르넬 페루타 IAEA 사무총장 대행과 만나 적극적 역할을 요청할 방침이다.

IAEA가 특정 국가를 직접 규제할 권한은 없지만 정부는 이를 계기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높이는 한편, 공동 권고안 작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日, "오염수 비판과 식품 수입규제 과학적 근거 없어"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정부의 적극적 대응에 일본은 즉각 반발했다. 산케이 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다케모토 나오카즈 일본 과학기술상은 한국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일본의 조처에 과학적으로 증거가 없는 비판들이 있다. 일부 국가가 일본산 식품 수입을 규제하고 비과학적 주장을 펼치며 후쿠시마 재건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맞섰다. 

IAEA 기조연설에 나선 다케모토 나오카즈 일본 과학기술장관
IAEA 기조연설에 나선 다케모토 나오카즈 일본 과학기술장관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일본 측이 IAEA가 이미 조사한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논의’를 회원국에 호소했다고 전했다. 앞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바다 오염을 비롯해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일본이 정화시설에서 오염수를 정화했다고 주장하며 '처리수'라 부르는 오염수에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포함돼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오염수의 양은 지난 7월 말 기준 115만 톤에 이른다. 

일본은 이를 대형 물탱크에 넣어 원전 부지에 보관중이지만 도쿄전력에 따르면 부지 제약 등으로 오는 2022년 8월이면 오염수 저장 탱크가 한계에 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