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최 율리아나 기자] 국내 언론사들의 등용문인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2019년 상반기 뉴스제휴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는 12일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를 포함한 전원회의를 개최한 결과 뉴스콘텐츠 2곳, 뉴스스탠드 15곳, 그리고 검색 제휴 77곳의 매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심의위원회는 지난 4월 15일부터 2주간 ▲뉴스콘텐츠 ▲뉴스스탠드▲뉴스 검색 등 제휴를 원하는 매체의 제휴 신청을 받았다.

이번 제휴 신청에는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제휴는 네이버 119개(콘텐츠 81개, 스탠드 70개, 중복 32개), 카카오 88개, 총 148개(중복 59개) 매체가 신청했으며 정량 평가를 통과한 84개(네이버 72개, 카카오 66개, 중복 55개) 매체를 대상으로 지난 5월 10일부터 약 2개월에 걸쳐 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결과 뉴스콘텐츠 2곳, 뉴스스탠드 15곳의 매체가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 수 기준 통과 비율은 11.49%다.

뉴스검색 제휴는 총 551개(네이버 484개·카카오 352개·중복 285개) 매체가 신청했으며 정량 평가를 통과한 433개(네이버 389개·카카오 283개·중복 239개) 매체를 대상으로 정성 평가를 진행한 결과 총 77개(네이버 70개·카카오 56개·중복 49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매체수 기준으로 통과 비율은 13.97%다.

한편 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는 2019년 상반기 네이버 카카오 뉴스검색제휴 평가에 통과했다.

이에 따라 데일리포스트는 국내외 생활 속 이야기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로 거듭나며 네티즌들에게 한 발 더 다가서는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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