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최 율리아나 기자] 국내 반도체 및 인공지능(AI) 분야 전문가로 정평난 최기영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사진)가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내정됐다.

청와대가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개각 인사를 단행하며 최 교수를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한 배경에는 최 후보자가 반도체와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로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로 국내 반도체 연구개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반영코자 발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 후보자는 삼성전자와 대학들이 모여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 개발 연구를 추진하고 있는 ‘뉴럴프로세싱연구센터(NPRC)’센터장을 맡고 있다.

서울 중앙고와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최 후보자는 카이스트(KAIST)에서 전기전자공학 석사와 미국 스탠퍼드대 전기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석학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978년~1983년까지 LG전자의 전신인 금성에서 근무했고 1989년~1991년 미국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 등 민간기업에서 근무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개각 인사 발표에 나선 청와대는 “최 후보자가 반도체 분야 세계적인 석학으로 한국이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한 바 있다.”며 “현재도 인공지능 차세대 반도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반도체 연구 산업 발전의 산증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