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 고객이 바라보는 금융 서비스를 앱으로 구현
?KB금융그룹이 오픈한 클라우드 기반 협업 플랫폼 ‘CLAYON’ 활용 첫 사례

[데일리포스트=황선영기자] KB금융그룹은 26일 여의도 KB증권 신사옥(더케이타워) 그랜드 홀에서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KB App Challenge’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대학생 연합 IT벤처 창업동아리(SOPT: Shout Our Passion Together) 소속 학생들을 대상으로 ?‘Youth 고객이 바라보는 생활금융 서비스’를 주제로 사전 공모 후, 선발과정을 거친 최종 6개 팀이 참여하여 2주간 앱 형태로 개발한 결과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번에 참가한 대학생 팀이 앱 형태로 구현한 아이디어는 ? 여행을 선호하면서도 목돈마련이 어려운 Youth고객을 위해 목표형 저축 등을 추천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여행 서비스 “트래블럭” ? 어렵고 낯선 금융용어와 재테크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퀴즈 형태로 배울 수 있는 금융 라이브 퀴즈 “리브 라이브” ? 아이돌굿즈 열풍을 금융과 연계한 아이돌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트렌드” ? 동아리 회비 간편송금과 회비잔액, 사용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회비관리 “Klean” ? 그날그날 기분에 따른 충동적인 소비를 계획적인 지출로 유도하는 소비관리 “오늘은” ? 스마트폰 바탕화면에서 신용, 체크카드의 이용 현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금융 슬라이드 “Key” 등 총 6개이다.

KB금융그룹이 대학생들과 같이 협업한 것은 지난 이번이 두번째로 지난 4월 SOPT 소속 학생들 중에서 4개팀을 선발하여 ‘KB금융그룹의 플랫폼 개선 및 신규 아이디어 발굴’을 공동으로 진행하기 위한 ‘KB D.N.A(Digital Native Alliance)’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KB App Challenge’는 KB금융그룹이 지난 19일 오픈한 협업 플랫폼 CLAYON의 역할이 컸다. CLAYON은 클라우드 기반의 개발환경을 제공하여 외부의 다양한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실행할 수 있는 협업 플랫폼으로, 금번 대학생과 함께 진행한 ‘KB App Challenge’는 CLAYON을 활용한 첫 사례이다.

이번 ‘KB App Challenge’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개발착수 전에 준비해야 할 과정이 많은데 CLAYON은 로그인 후 한번의 명령어 입력만으로 개발을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편리했다”며 “2주라는 짧은 기간에 앱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CLAYON의 지원이 컸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은 “KB의 디지털 전략방향 중 하나가 ‘Eco-system’인 것 처럼, 공동으로 연구하고 협업하여 만든 고객 중심의 생활금융이 확대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네이티브인 여러분을 통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이어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