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대림산업은 공정거래문화 정착과 불공정 관행 근절을 위해 협력사와 함께 주기적으로 간담회와 실태 점검을 실시할 것입니다. 또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어려운 국내 건설경기 극복을 위한 소통과 단결을 약속하겠습니다.”(대림산업 박성신 대표)

e-편한세상 브랜드로 알려진 대림산업이 4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주요 협력사 45곳 대표들과 박상신 대림산업 대표가 함께 참석한 가운데 ‘공정거래 협약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대림산업과 협력사는 하도급법 준수와 상생을 위한 공정거래 협약을 체결하고 동반성장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대림산업은 ‘협력사의 성장이 곧 대림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단편적인 지원이 아닌 장기적 관점의 협력사 체질강화를 도모하는 한편 올해부터 협력사와 파트너쉽 강화를 위한 다양한 추가 지원 방안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건설자재관련 하도급 계약과 일반 용역 계약에도 표준 하도급계약서를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구매연계형 기술개발 제도 도입과 협력사와 함께 신기술을 개발하고 개발에 성공하 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구매 계약을 추진토록 제도를 확대키로 했다.

협력사 임직원 및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현장안전 관리자의 정규직 비율을 업계 최고수준인 49%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 1일부터 동반성장 전담팀을 신설했다.

대림산업은 또 다양한 동반성장정책 실천을 위해 건설업계 최초로 지난 2014년 7월부터 하도급대금 상생결제 시스템을 구축, 운영한데 이어 올해 1월부터는 1차 협력사가 부담하던 하도급대금상생결제시스템 이체수수료를 전액 지원하고 있다.

무엇보다 직접자금지원 500억원과 상생펀드 운영금 500억원 등 업계 최고 수준인 총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해 협력사에 대한 재무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과도 경쟁 손실 방지를 위해 저가심의제도 역시 시행 중이다. 대림산업이 시행 중인 저가심의는 예산대비 86% 이하 입찰자에 대해 가격 적정성을 다시 검토하는 제도로 가격 보다 품질 및 수행능력 중심으로 협력사를 선정하기 위해서다.

동반성장을 위한 공정거래 협약을 실천하고 나선 대림산업은 이 외에도 협력사의 경영 및 운용 능력 육성을 위해 신용평가기관의 재무컨설팅을 제공하고 노무와 품질, 안전, 환경 등 다양한 업무분야 교육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