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주거문화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과거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현실세계와 가상 세계를 결합이 가능한 상상이 모두 이뤄진다는 의미의 ‘유비쿼터스(Ubiquitous)’ 아파트는 이제 음성인식 하나만으로도 집 밖에서도 집안의 모든 사물을 조정할 수 있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시대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대우건설은 오는 20일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에 공급하는 ‘철산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에 네이버와 LG유플러스와 함께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프리미엄 아파트를 공급한다.

이 아파트는 기존 스마트폰 앱으로 홈 IoT 기능을 제공했지만 네이버의 음성인식 스피커를 이용해 음성으로도 홈 IoT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스피커와 연동된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도 음성으로 홈 IoT 이용이 가능하다.

대우건설은 ‘철산 센트럴 푸르지오’ 견본주택에 인공지능 음성인식 스피커를 적용한 홈 IoT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방문객이 직접 인공지능 음성인식 스피커를 통해 입주 시 설치되어있는 조명, 가스 제어 및 주차위치조회, 무인택배조회 등의 기존 홈네트워크 시스템은 물론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에어컨, 공기청정기, 가습기, 전동블라인드 등의 IoT 가전을 제어하고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지식 정보, 외국어 번역, 뉴스, 음악, 날씨, 지역정보, 쇼핑·배달, 택배 조회, 환율조회, 주식 조회 등의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도 체험할 수 있다.

기존의 인공지능 스피커와 IoT 연동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외출모드’, ‘취침모드’ 등의 명령어는 물론 “나 나갈께”, “나잔다” 등 실제 대화 같은 자연스러운 명령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향후 푸르지오 AI 스마트홈을 하반기 분양시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며 “스마트홈에 자체적으로 개발 중인 다양한 상품도 추가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