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쌍용건설이 싱가포르에서 단독 시공한 ‘예일-싱가포르 국립대학(NUS)’ 프로젝트로 ‘2018 싱가포르 건설대상(BCA Awards)’ 시상식에서 기관건물(Institutional Buildings)부문 시공 대상을 수상했다.

쌍용건설이 수상한 싱가포르 건설대상은 싱가포르 건설청(BCA)이 준공됐거나 시공 중인 프로젝트를 평가해 시공, 친환경, 설계, 안전, 품질 등 총 10개 분야로 나눠 수여하는 건설관련 최고 권위의 상이다.

예일-NUS는 세계 10대 대학 중 하나인 미국 예일대와 아시아를 대표하는 싱가포르 국립대(NUS)가 싱가포르의 미래를 이끌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했다.



쌍용건설은 일본의 시미즈(Shimizu), 펜타 오션(Penta Ocean) 등 유수의 건설사를 제치고 2012년 10월 이 프로젝트를 약 2,000억원에 수주했다. 2015년 10월에 열린 준공식 겸 개교기념식에는 리센룽(Lee Hsien Loong) 싱가포르 현 총리를 비롯해 아시아의 30여개 대학 총장 및 주요 인사들이 직접 참석하기도 했다.

이 대학은 재학생 전원이 학업과 생활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기숙캠퍼스’로 건립된 것이 특징이다. 또 친환경 캠퍼스 구축을 위해 열전도율이 낮은 특수유리(Low-E Glass)를 설치하고 통풍은 가능하되 햇빛은 차단하는 캐노피 루버(Canopy Louver) 등을 통해 실내 온도를 최고 3도 이상 낮췄다.

이 밖에 친환경 생태연못과 폐자재 재활용시스템 등을 도입해 2013년에는 세계 3대 친환경 인증 중 하나인 ‘BCA 그린마크(Green Mark) 최상위 플래티넘 등급’ 인증을 받았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싱가포르 건설대상 10년 연속 수상, 누적수상 30회라는 진기록을 통해 현지에서 활약 중인 건설사 중 최고의 시공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재확인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