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비뇨기 질환 3D 영상 통해 로봇이 수술

[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4차산업혁명의 아이콘 로봇의 역할과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인력이 할 수 없는 역할을 대신하던 로봇은 이제 정밀수술이 요구되는 의료 현장에서 까다로운 수술을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는 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섰다.

강동경희대병원은 제4세대 수술로봇인 ‘다빈치 Xi’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로봇수술센터를 개소했다. 로봇수술은 로봇의 팔과 카메라가 환자 몸속에서 움직이며 수술하는 최첨단 수술 시스템이다.

수술 집도의는 외부에 마련된 조정석을 통해 3D 입체영상으로 10배 확대된 수술 부위를 관찰하며 사람의 손 보다 더 자유롭게 움직이는 로봇 팔을 조작해 수술을 진행한다.

로봇수술은 환부의 절개 부위를 최소화해 흉터가 적고 출혈과 합병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복강경과 수술로 닿기 힘든 좁고 깊은 부위까지 접근이 가능하고 인력과 달리 손 떨림이 없어 완벽에 가까운 초정밀 수술이 가능하다.



이 병원이 도입한 다빈치 Xi는 이전 모델인 Si시스템보다 기능과 편의성이 업그레이드된 최신의 수술로봇이다. 이 로봇은 4개로 이뤄진 팔이 사람의 손목 관절과 비슷하게 움직이면서 복잡한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내시경 렌즈 바로 뒤에 카메라를 설치해 실제와 흡사한 초고화질의 3D 영상정보를 제공해 의료진의 시야 확보를 넓혔다.

때문에 다빈치 Xi는 최소 절개수술이 어려웠던 인체의 복잡하고 깊은 곳까지 시행이 가능하며 림프절제술이 요구되는 고난이 암수술과 전립선은 물론 다양한 최소침습 수술에 확대 적용할 수 있다.

주선형 로봇수술센터장은 “다빈치 Xi 도입과 함께 외과 뿐 아니라 비뇨의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흉부외과 전문 의료진과 전담 간호사로 구성된 로봇 수술 센터를 개소했다.”며 “전립선암과 갑상선암, 위암, 대장암 등 다양한 암 수술과 자궁질 탈출증 등 양성 질환도 로봇 수술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