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모든 가상화폐를 불법으로 규정해 가상화폐 거래 전면금지와 채굴 금지 조치를 내린 중국이 또다시 강력한 규제에 나설 전망이다.

블룸버그(Bloomberg) 등 외신은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소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규제 대상으로 가상화폐 거래소 단속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중국정부는 지난해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고 가상화폐공개(ICO·Initial Coin Offering)도 금지하는 철퇴를 내렸다.

그러나 최근 들어 거래소 이외의 대안 채널을 통한 우회 경로 활동이 늘고 있다고 판단해 거래 플랫폼의 중국내 접근 자체를 금지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화폐 플랫폼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가상화폐 중앙거래를 제공하는 개인 및 기업도 규제 대상이며 소규모 P2P 거래는 이번 규제에서는 제외됐다.

일본 가상화폐 전문지 앱타임즈는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비트코인 거래가 가장 활발했던 중국의 강력한 규제는 지난 몇 개월 동안 비트코인 및 기타 가상화폐 시장에 큰 혼란을 야기했다”며 “규제가 실시되면 더욱더 설 자리를 잃은 중국 마이닝(채굴) 업체들이 해외에 진출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16일 14시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1BTC=1만 3211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