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슬레, 마이크로소프트, 화웨이, Mercy Corps, Oxfam 등



삼성, SK, CJ,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기업들도 참석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전략의 세계적 선도기업들이 오는 12월 서울에 모여 바람직한 CSV문화 정립과 전략 추진방안을 모색한다.



서울CSR이니셔티브가 12월 1일과 2일 서울 팔레스 호텔에서 개최하는 ‘CSV 2014 Conference'에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 네슬레(Nestle), 화웨이(Huawei), 머시 콥스(Mercy Corps), 옥스팜(Oxfam) 등 글로벌 CSV전략 선도기업들과 삼성?CJ?SK?GS?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기업들이 참석해 사례발표와 강연 및 토론을 하게 된다.




CSV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기반으로 한 기업경영 전략으로 최근 삼성, CJ를 비롯한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CSV팀을 신설하는 등 기업 구조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이슈다.




글로벌 기업들은 이전부터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네슬레의 커피농가 기술 지원과 빈민층을 위한 영양식품 개발 사례는 이미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공유가치창출의 대표 사례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오래 전부터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주력해 왔으며, 중국 최대 네트워크 및 통신장비 공급업체인 화웨이는 CSV전략을 통해 단기간 내에 에릭슨의 뒤를 바짝 쫓는 기업이 됐다.




행사 첫날은 코리아스픽스가 주관하는 ‘Partnering Festival'이 열린다. 김병준 조직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아이디어 프레젠테이션 형식의 ‘이그나이트' 세션에 이어 참가자 모두가 참여하는 ‘300인 시민원탁 토론회'가 퍼실리테이션 방식으로 꾸며져 우리 사회의 CSV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논의한다.




숙의형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이 토론회는 지금껏 시도되지 않았던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려 한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다. 기업 담당자, 임직원, 전문가, 정부 관계자, 시민, 학생 등이 모두 모여 이야기하는 이 자리를 통해 CSV의 현재를 진단하고 한국형 CSV의 미래를 위한 의제들을 논의하여 기업들을 위한 전략 지침서 제작을 위해 활용된다.




이튿날은 해외 기업들의 강연들로 채워진 ‘국제 컨퍼런스'로 진행한다. 네슬레의 멜라니 콜리 본부장이 ‘성공적인 CSV 사업을 위한 리더십과 프로세스 전략'을, 중국 화웨이의 홀리 라나이보자나니 중국 화웨이 CSR실장과 글로벌 사회적기업인 Mercy Corps의 예샨스 구니와르디나 이사가 ‘이해관계자들과의 CSV 파트너십 클러스터링'이라는 주제 발표를 하게 된다.




이어서 임팩트스퀘어의 도현명 대표가 ‘CSV 측정: 가치전략과 측정'을, 미국 보이스카웃연맹 다양성 위원회의 안진오 회장이 ‘2015년 떠오르는 CSV 이슈들' 중 ‘효과적인 다양성 관리를 통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기업, 시민, 전문가, 학생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csrseoul.net)나 070-8765-4928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CSR 서울이니셔티브는 기업?정부기관?사회적기업?NGO/NPO?시민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공유가치 창출 및 실질적 사업화를 위한 최상의 방법과 사례, 실용전략을 탐색하는 집단으로 CSR/CSV 사업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