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파워트레인개발, 주요차종 경량화,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로드맵마련, 전사적 노력 기울일 것






현대?기아차가 연비 향상에 총력을 기울인다. 오는 2020년까지 평균 연비를 올해보다 25%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세웠으며 이를 위해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 주요차종 경량화,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등 3대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는 6일 글로벌 연비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로드맵은 정몽구 회장의 ‘2020년까지 세계 최고수준의 연비 경쟁력 확보' 지시에 따른 것이다.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현재 보유중인 10종의 엔진 라인업중 70%를 차세대 엔진으로 대체한다.




우선 가솔린 라인업을 강화한다. 신규 가솔린엔진을 개발해 기종수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중형 승용차에 장착되는 누우엔진과 소형차에 탑재되는 카파엔진 개선 모델도 선보인다. 또 연비향상 효과는 물론 강력한 성능을 갖춘 터보엔진 개발도 확대돼 기종수가 대폭 늘어난다.




디젤엔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R엔진 등을 대체할 신형엔진이 등장한다.




엔진과 함께 연비 향상의 핵심요소인 변속기 효율 개선 및 다단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변속기 기종도 확대된다. 전륜6속, 후륜8속 변속기의 전달효율을 개선하고 현재 8속이 최대인 후륜변속기도 다단화한다.




현대·기아차의 파워트레인은 아반떼를 비롯한 준중형 이하급 승용차에 장착되고 있는 1.6리터 GDi 엔진과 제네시스 등 대형급 승용에 탑재되는 4.6리터 V8엔진이 ‘세계 10대 베스트 엔진'에 4년 연속 선정됨으로써 이미 그 우수성을 입증 받은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가솔린엔진은 11~13%, 디젤엔진은 16~18%, 변속기는 2~9%의 연비향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분류


현행


개발 방향


가솔린 엔진


카파, 감마, 누우


세타Ⅱ, 람다Ⅱ, 타우


기종 획기적 확대


-신형 엔진 개발


-엔진 성능 개선


-터보엔진 기종수 확대


디젤 엔진


U, R, A, S


고효율 신형엔진 개발


-조기개발 완료


변속기


카파4속, 카파 CVT, 6속(감마, 세타, 람다), 감마6속 DCT, 감마7속 DCT, 람다8속, 람다 후륜8속


변속기 기종수 확대


-신형 변속기 개발


-전달효율 개선


-다단화 확대






◈차량경량화=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올해 33~52%에서 2018년 48~62%로 대폭 끌어올릴 계획이다. 초고장력 강판은 차량 안전성을 증대시키면서도 차체 중량 증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차세대 강판이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출시한 신형 쏘나타, 신형 제네시스, 신형 쏘렌토의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52% 수준으로 높였다. 또 고강도 알루미늄 휠, 발포플라스틱 도어내장재 등 경량소재 적용도 대폭 확대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초고장력 강판과 경량소재 확대 적용을 통해 주요차종 중량을 평균 5% 이상 낮춰 연비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친환경차 라인업 강화=내년중 준중형급 하이브리드 전용모델과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에 이어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 라인업도 보강된다. 이와 함께 2020년까지 전 차급의 친환경 라인업을 확대키로 하고, 이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의 달성으로 최고수준의 연비 경쟁력 확보는 물론, 2020년 기준 우리나라와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의 연비규제를 여유 있게 선제 대응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향후 연비가 전세계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확실한 강점으로 각인될 수 있도록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을 뛰어넘는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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