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민생·갈등해결·현장총리 주문

[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곱지않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상정됐다. 역시나 임명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한국당 의원들은 미리 준비한 피켓을 들고 ‘인준반대’를 외치며 거세게 항의하고 나섰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투표에서 민주당과 그 속을 당최 알 수 없는 국민의당과 정의당 의원 등 188명이 표결에 나섰고 찬성 164표로 총리 임명동의안이 가결됐다.

지난해 총선 당시 1년 안에 5대 공약을 지키지 않으면 1년치 세비를 반납하겠다고 큰소리 쳤다가 1년 만기를 불과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무더기 법안을 발의한 한국당은 김현아(비례)의원만이? 나홀로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져 진흙 속 진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설명=제45대 국무총리로 임명된 이낙연 신임 총리가 청와대 접견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청와대>

 

 

국회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위장전입과 탈세 등의 의혹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진 야당의 거센 반발에 부딪치면서 천 가지 매운 맛과 만 가지 괴로움을 감내해야만 했던 이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21일만에 국무총리 임명장을 손에 거머쥐었다.

문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이 신임 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세가지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 총리에게 주문한 세가지 부탁은 첫째, 헌법상 총리의 권한을 보장하겠다. 일상적인 국정은 총리의 책임이라는 각오로 전념할 것, 둘째, 민생현안을 잘 챙겨서 ‘민생총리’,‘갈등해결총리’,‘현장총리’라는 칭찬을 국민들게 들을 수 있도록 할 것, 셋째, 당정협의 뿐만 아니라 야당과의 소통에 온 힘을 다하고 지방자치단체장의 경험을 살려 지방자치와 분권 확대에 역할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의 적극적인 기대에 부응하듯 제45대 국무총리로 취임한 이낙연 신임 총리는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걱정을 끼쳐 드려 송구하다”면서 “문제가 있는 곳에 총리가 있다는 믿음을 국민께 드릴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