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황정우 기자] 대한체육회 산하 스포츠인권센터에 최근 5년간 접수된 성폭력 신고 건수가 184건에 달해 충격을 주고 있다.

4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곽상도 새누리당 의원(대구 중남)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체육선수 성폭력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2년 29건, 2013년 37건, 2014년 57건, 2015년 41건, 올해는 9월까지 20건의 성폭력 신고 및 상담이 접수됐다.

이같은 성폭력 범죄는 막강한 권력을 가진 감독이나 코치들에 의해 자행됐다.

2013년 B초등학교 야구부 감독은 학부모에게 성 상납을 요구했고, 2014년 A대학교 빙상 코치가 미성년자인 학생선수를 2년간 성폭행하고 임신하지 않도록 배를 폭행해 늑골이 골절되는가 하면, 올해 2월에는 D시청 쇼트트랙 감독이 여자선수를 성추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곽상도 의원은 “스포츠계 내부의 폐쇄적이고 서열화된 구조 때문”이라며 “선수 생활의 생명과 직결된 모든 권한이 감독에게 있다 보니 경기 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지도자의 명령과 지시를 거부할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어서 숨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력한 처벌과 함께 지도자의 자질 검증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지나치게 엄격한 위계질서를 깨트릴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 마련과 체육계 내부의 인식 전환이 함께 이뤄져야 이런 악순환을 끊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SBS 화면 캡처>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