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최근 5년간 원자력발전소에서 일어난 사고 중 하청업체 직원의 사망 및 부상 정도가 한국수력원자력 직원에 비해 압도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용현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최근 5년간 일어난 81건(사상자 92명)의 사고 중 하청업체의 사고 비중이 71건(사상자 82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적인 것은 81건의 사고 중 사망자는 무려 6명에 달하고, 이는 모두 하청업체의 직원이라는 점이다.

아울러 사망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모두 질식과 익사로 판명돼 위험한 작업은 하청업체에 맡기는 죽음의 외주화가 한수원에서도 드러난 것으로 밝혀졌다.

신용현 의원은 “국민 안전과 직결된 원자력발전소의 지속적인 안전사고 현황을 보며,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두렵다”며 “한수원과 원전 관계자는 지속적인 안전수칙 교육을 통해 더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협력사의 사망사고를 분석해본 결과 익사와 질식이라는 매우 끔찍한 사고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한수원은 갑을관계를 내세워 위험작업에 하청직원들을 내몰게 아니라 철저한 점검관리를 통해 애당초 위험한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