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에서 실세였던 강만수 전 한국산업은행장과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나란히 구설수에 올랐다.

강 전 행장이 이명박 정권에서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을 하던 지난 2009년 12월 지식경제부가 70억원을 투입한 ‘신재생 에너지 기술 개발 사업’ 주관기관을 선정할 때 담당 국장에게 자격 미달로 탈락한 자신의 측근 업체에 사업권을 주라는 지시했다고 매일경제가 22일 보도했다.

이 측근 업체는 바이오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강 전 행장의 도움으로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도 투자금 55억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강 전 행장의 비위사실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며, 강 행장의 구속 여부는 오는 23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검사)을 거쳐 결정된다.

또한 박근혜 정권에서 경제부총리를 역임하며 권세를 누렸던 최경환 전 부총리 역시 자신의 의원실 출신 인턴 직원의 특혜 채용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사실이 법정에서 밝혀졌다.

박철규 전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22일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에서 열린 공판에서 “지난 2013년 최경환 의원을 만나 ‘인턴 황모씨가 2차까지 올라왔는데, 외부위원이 강하게 반발해 불합격 처리하는 게 좋겠다”고 보고했다“며 ”(그러나) 최경환 의원이 황씨를 그냥 합격시켜 주라고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검찰은 지난 1월 최 전 부총리의 지역구 사무실 인턴 특혜 의혹과 관련해 박 전 이사장 등 4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했지만, 최 전 부총리는 무혐의 처리한 바 있다.

이에 야권은 일제히 최 전 부총리를 비판하며 검찰에 재조사를 촉구했다.

정의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확실한 증언이 나온 만큼 최 의원은 지금이라도 사실을 실토하고 수많은 청년과 국민을 분노케 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검찰 또한 더 이상 권력 실세의 눈치를 보며 어물쪽 넘어가려는 행태를 벗어나야 한다. 검찰은 그동안 정황과 핵심 증언을 토대로 즉시 철저한 재수사에 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전하며 ”검찰은 실무자에게 모든 죄과를 미루고, 최경환 의원에게는 계획된 면죄부를 주었다“며 ”정권 실세에 야합한 검찰의 부끄러운 과오에 대해 지금이라도 철저한 재수사로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의혹은 젊은이들의 헬조선 분노를 일으켰으나 당시 검찰은 (최경환 의원을) 소환 조사조차 하지 않고 진술 한 마디를 근거로 불기소 처분했다“며 ”검찰이 권력의 눈치만 보며 황제 조사를 한 끝에 면죄부를 줬다가 재판 과정에서 진실이 밝혀져 망신을 당한 것이다“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