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를 내년에 한국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ASEM 참석차 몽골을 방문하고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와 관련해) ASEM 정상회의가 역내 자유무역, 포용적 성장, 창조혁신의 확산에 추동력을 제공하기 바라며, 보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내년 한국에서 ASEM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제11차 ASEM 전체회의 1세션에서 7분간 선도발언을 통해 “북한의 핵 위협 등이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고 영국의 브렉시트는 유럽통합의 장래 문제를 넘어, 세계화와 지역통합,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기반으로 하는 국제질서의 지속가능 여부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아시아와 유럽의 연결과 단합을 이끌어 내는 견인차로서 ASEM의 역할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며 “전 세계 인구와 GDP, 교역의 60%를 차지하는 거대 협의체 ASEM이 중추적인 역할과 파트너십으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내야만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모든 회원국들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쌍방향으로 집중적인 논의가 가능하도록 ASEM의 토의방식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그간 상대적으로 미진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정치·안보 분야 논의의 활성화 방안도 검토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내치보다는 외교 행보에 공을 들이는 이유에 대해 의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청년실업률이 IMF 이후 최고를 기록하고 있고, 가계부채로 서민들은 등골이 휘는데, 국내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외교 행보에만 공을 들이는 것은 ‘정치적 무능’을 밖에서 메꾸려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