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혜경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남용을 막고, 세비를 절반으로 줄이자고 제안했다.


노 원내대표는 4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국회가 요즘 몸살을 앓고 있다. 가뜩이나 사회에서 가장 신뢰도가 낮은 집단이 국회인데 더 말하기가 부끄러울 지경”이라면서 “특권을 내려놓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자”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2012년 기준 우리나라 국회의원 세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국가 중 일본, 미국에 이어 3위라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독일의 약 절반인데 국회의원 세비는 독일과 거의 같다. 국민소득 대비 의원세비를 독일 수준으로 받으려면 세비를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면서 “세비를 반으로 줄이더라도 우리나라 근로자 평균 임금의 3배, 최저임금의 5배 가까운 액수”라고 주장했다.


또 국회의원 특권 축소와 관련해 불체포 특권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보고된 지 72시간이 지나면 본회의에 자동 상정되도록 해야한다”면서 “각 정당은 의원들이 회기 중에도 영장실질심사에 자진출석하도록 하고 거부할 시 출당 및 제명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노회찬 의원실 제공>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