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국토교통부가 지난 1일 첼레 공공사업부와 수자원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칠레는 수도 누수율이 높고 구리 등 광산개발에 필요한 용수를 해수담수화로 공급하고 있어 한국의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스마트 물관리, 해수담수화 관련 사업 기회가 많은 만큼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국내 기업에게 호기가 돌 전망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지난해 박대통령 순방 이후 수자원분야 협력을 위해 지난 3월 당초 국토부 수자원정책국과 공공사업부 수자원국 차원에서 체결한 것을 이번에 장관급으로 격상해 체결했다.

체결 내용에는 스마트 물관리와 해수담수화 세부논의를 할 수 있도록 정부와 공기업, 민간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토록 한다는 점을 포함했다.

체결식에는 국토부와 한국수자원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두산중공업이 참여했으면 칠레는 공공사업부와 수도청, 국가수자원기관, 칠레수도협회가 참석했다.

체결식 이후 기획단 킥오프 회의에서 우리 정부측은 해수담수화 연구개발과제 현황과 국내 해수담수화 기술력, 수자원공사의 댐통합관리, 스마트 물관리 등을 소개했으며 첼레는 수자원 현황과 해수담수화 사업현황 및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 강호인 장관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구체적 사업논의도 할 수 있는 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함에 따라 국내 물 관련 기업의 칠레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