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7주기 추도식이 23일 여야 정치인들을 비롯한 수많은 참배객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됐다.

이날 추도식에서 최대 화두는 ‘통합정치’와 ‘정권교체’였다.

이해찬 노무현 재단 이사장은 “4·13 총선에서 깨어 있는 시민과 행동하는 양심이 무엇인가를 여실하게 보여줬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이 연 금강산 관광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중단시켰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건립한 개성공단을 박근혜 정부가 폐쇄했다. 이제 깨어 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으로 다시 역사를 돌이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도상 나선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이제 우리가 가야 할 길은 통합이며 국민들이 우리에게 바라고 명령하고 있는 것은 하나가 된 힘으로 불의한 시대를 끝장내고 민주와 평화, 복지의 새 시대를 여는 것”이라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후예들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예들이 통합해 새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노 전 대통령은 생전에 탈권위·반특권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애썼다”며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지역분열주의를 극복해 통합정치를 구현하고자 한 노 전 대통령의 뜻을 기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도 논평을 통해 “더 겸손하고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을 받들고 힘을 모아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며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의 힘으로 정권을 교체하고 경제민주화를 앞당기겠다. 서로 사랑하고 하나되는 지혜와 힘을 달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논평에서 “지역주의 타파와 반칙과 특권이 없는 세상,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세상을 위해 특권과 권위의식을 버린 ‘노무현 정신’이 오늘날 되살아나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정치, 살맛나는 정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의당은 논평을 발표하고 “특권과 반칙이 판치는 사회에서 모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받는 세상을 꿈꾼 사람 노무현”이라며 “정의당은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성찰하며 나아갔던 ‘노무현 정신’을 잊지 않는다. 강고한 기득권에 막혀 노 전 대통령이 멈춘 그 자리에서 성찰적 진보의 우직한 발걸음을 내딛을 것”이라고 했다.

<사진=노무현 재단>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