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해양수산부가 오는 7월 세월호 선체 인양을 목표로 다음 달부터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한다.


해수부는 선체 중량을 줄이기 위한 부력확보 작업 이후 선수 들기(5월), 리프팅 프레임 설치(6~7월) 등 고난도의 단계별 공정에 본격 돌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세월호 인양작업은 길이 145m의 선체를 수중에서 절단하지 않고 통째로 인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약 1만톤에 달하는 선체 하단에 리프팅빔(인양빔)을 삽입한 후 빔 양 끝에 와이어를 걸어 크레인으로 인양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선수 들기를 위해 선체 중량을 줄이는 부력 확보 작업이 진행 중이다. 부력 확보 작업은 선체 내부 탱크(10개)에 공기를 주입하고 추가부력재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작업이 완료되면 약 5000톤의 부력을 확보해 수중 선체 중량을 8300톤에서 3300톤까지 줄이게 된다. 이 때 상대적으로 무거운 선미가 해저면에 맞닿은 상태이기 때문에 선수 부분에 700톤의 인양력만 작용시켜도 선수를 들어 올릴 수 있게 된다.


리프팅 빔 27개 중 19개를 선수 밑에 한꺼번에 집어넣고, 선수를 다시 내려놓은 후 선미와 해저면 공간 사이에 8개의 리프팅 빔을 집어넣게 된다.


리프팅빔 설치가 끝나면 수중에서 리프팅빔의 양 끝단에 연결한 와이어를 해상크레인에 연결된 리프팅 프레임과 연결한다.


리프팅 프레임은 각각의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을 조절해 선체가 평형을 유지하도록 하고, 와이어가 선체에 닿아 선체를 손상하는 일이 없게 한다.


세월호가 플로팅 독에 올려지는 시기는 7월 중 기상과 조류가 가장 양호한 시기로 결정될 예정이다. 반잠수 상태에서 대기하던 플로닝 독은 세월호를 싣고 2~3일간 천천히 부상시키는 데 이 때 물 밖으로 선체의 모습이 드러나게 된다.


인양된 세월호 선체는 예인선을 사용해 육상에 거치할 부두 앞까지 옮겨진다.


<사진=해수부 제공>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