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2년 전 약 500개였던 스마트폰 브랜드가 현재 100개 가량으로 줄어들었다.
반면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4재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5%로 전년보다 10%포인트 상승했다.
이같은 현상은 인터넷 대기업이 시장에 들어오면서 누가 가장 많은 돈을 쓸 수 있느냐를 두고 경쟁이 치열해진 탓이란 분석이다.
중국 컨설팅업체 아이리서치의 린롄상 연구원은 “소형 브랜드는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잘 팔렸다”며 “하지만 인터넷과 대형 브랜드의 공격적인 마케팅 영향으로 모두 대형 브랜드 스마트폰을 사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황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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