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KEB하나은행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예방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KEB하나은행은 15일 ‘2015 민생침해 5대 금융악 척결 및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유공자 시상식’에서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예방 유공에 대한 표창을 수상했다.

KEB하나은행은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 각고의 노력으로 2014년 하반기 대포통장 비율이 0.26%에서 2015년 하반기 0.02%로 1/10로 감축하는 성과를 보였다.

KEB하나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부 내에 금융사기 예방을 전담하는 전문팀인 ‘금융사기예방팀’을 설치했다. ‘금융사기예방팀’에서는 대포통장 사전발급 방지 단계,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한 사용억제 단계, 사기자금 인출억제 및 범인검거 단계 등 금융사기 단계별 원-스톱(One-Stop)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타 부서와의 유기적 공조체제를 확립했다.

‘대포통장 ZERO 활동’을 통해서는 계좌개설시 통장(카드)양도 불법성에 대한 설명?확인 의무화 및 금융거래 목적 확인제도를 대폭 개선했으며 POP, 배너, 현수막, 스티커, 책받침을 제작, 영업점에 비치해 대포통장의 불법성과 피해예방에 대한 대고객 안내를 적극적으로 시행했다.

사내 인트라넷에는 ‘대포통장 112’ 전용 게시판을 개설해 사고예방 정보공유 및 신사기수법을 전파하고 본부와 영업점간 핫라인을 구축했다. 특히 영업본부-지방경찰청, 영업점-경찰서 간 업무협력 MOU를 체결해 사기범 검거에 대한 적극적 협조체계를 마련했다.

이밖에도 KEB하나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피해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전기통신금융사기 관련 웹툰제작 및 대고객 홍보 활동, 직원 및 고객을 대상으로 한 사내방송, 영업점 객장방송, 본점 외벽 대형모니터를 통한 금융감독원 제작 홍보물 방송 등을 통해 전기통신금융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사전적 피해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 전기통신 금융사기로 선량한 서민들의 소중한 재산상 피해는 물론 금융거래에 대한 불편 및 불안 확산으로 금융질서의 근간이 흔들릴 우려가 있다”며 “ KEB하나은행은 전직원이 합심해 전기통신금융사기 척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