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웨어러블 디바이스 마켓이 기술표준화 경향과 SoC(System on Chip·여러가지 반도체 부품이 하나로 집적되는 기술 및 제품) 발달에 의해 집적화, 소형화, 경량화되면서 ‘춘추전국’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애플워치의 등장으로 손목에 착용하는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경우 구글이 장악하던 시장을 애플과 구글로 양분했습니다.

특히 애플워치는 브랜드를 기반으로 충성고객을 확보해 올해 말까지 1000~2000만대의 판매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아이폰 2억대의 5~10% 수준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호환성, 즉 아이폰에 연결해 사용이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와는 호환이 안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별도의 스마트워치 시장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OS를 탑재한 어베인, 안드로이드웨어 기반의 모토360, 저가시장 장악에 나선 샤오미의 미밴드 등 시장 플레이어들이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저가시장의 경우 기존에는 소니, 핏빗, 조본 같은 제품을 10~20만원에 구입했어야 했지만 올해 중국제품에 의해 같은 기능의 제품을 1/5~1/10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중국 샤오미는 현재 미밴드 외에 휴대용 배터리, 이어폰, NAS(네트워크 저장장치) 등 싼 가격과 디자인을 무기로 일련의 제품 군을 키워가면서 가격대 성능비의 저가시장을 평정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워치 외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HMD(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기기로, 눈 앞에 거대한 화면을 보여줌)인 홀로렌즈를 출시했습니다.

ICT 업계 관계자는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부분은 지금까지 나오지 않은 창의적인 컨셉의 제품, 디자인, 브랜드 등일 것”이라며 “특히 브랜드의 경우 단기간에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붓는다고 해서 브랜드가 생길 수 없는 것이므로 기업들이 길게 보고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