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정훈 기자] 일본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 등에 대해 조선인 강제노역의 역사를 노골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강제노동을 부정하는 일본 외무상의 발언에 이어 해당 입장을 국제사회에 본격 알릴 조짐까지 보이고 있어 파문이 예상된다.


7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자국의 산업시설에서 조선인들이 강제노역을 당한 것은 아니라는 주장을 국제사회에 알릴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향후 국제회의 등을 이용해 당시 조선인 징용근로자들의 노역이 ‘국제노동기구(ILO)’에서 금지하는 강제노동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힐 방침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일본의 이같은 태도는 당시 노역이 국제법을 위반하지 않는 수준에서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수순으로 풀이된다.


앞서 사토 구니 주 유네스코 일본 대사는 세계유산위 회의에서 “일본은 1940년대에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against their will)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로 노역했으며(forced to work)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정부도 징용 정책을 시행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발표했다.


이를 두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forced to work)가 강제 노동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언급해 논란이 일었다.


국제사회에서 사실상 강제노동으로 해석되지만 일본은 일어판 번역문에서 ‘원하지 않음에도 일하게 됐다’는 문장으로 강도를 한 단계 낮춰 표현했다.


한국 정부는 ‘본인 의사에 반해(against their will)’와 ‘강제로 노역(forced to work)’ 표현에 초점을 두고 발언문의 영문 표현에 그대로 따라야 한다고 반박했다.


외교부는 “일본 발표문에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강제로 노동한 것’으로 명시됐기 때문에 그 뜻 그대로 이해해야 한다”며 “위원회에서 의장이 분명 영어가 정본이라고 말했고 한일 간 협의 역시 영문으로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등재된 일본의 산업시설은 규슈 지역 등 11개시에 퍼져 있는 총 23개 시설이다. 이 중 한일 양국이 갈등을 빚었던 곳은 악명 높은 ‘군함도(하시마)’ 탄광을 비롯해 ▲나가사키의 제3 드라이독·대형크레인·목형장 ▲타카시마 탄광 ▲이미케의 미이케 탄광·항구 ▲야하타의 신일본제철 등 7곳이다.


<사진=군함도. SBS뉴스화면 캡쳐>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