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대우건설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건설 현장의 안전과 품질, 환경 사항을 점검하여 사전에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획기적인 현장관리 시스템인 ‘One Touch HSE-Q’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One Touch HSE-Q’는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PP)이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모바일로 현장의 안전이나 품질, 환경과 관련된 위협 요소나 부적합 요소들을 촬영해 어플리케이션에 사진과 내용을 전송하면, 그 내용이 바로 담당자에게 푸쉬(알림) 형태로 조치 요청되고, 피드백에 대해 실시간으로 관계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메뉴는 안전, 품질, 환경, 소통 공간, 정보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태블릿 PC를 포함해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계열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대우건설의 ‘One Touch HSE-Q’는 통신 단절구간이 많은 건설현장의 특성을 고려해 업계 최초로 자동 전송 기능을 탑재했다. 어플리케이션 사용중 통신이 단절되면 촬영내용이 임시 저장되고, 추후에 통신 연결 지역으로 이동하면 내용이 자동으로 어플리케이션에 전송된다. 푸쉬(알림) 기능을 활용해 긴급 사항을 전파하거나 실시간으로 위험요소에 대한 조치를 요청할 수도 있어 빠른 피드백이 가능하다. 어플리케이션에 전송된 내용들이 모아져 통계자료로 분석되어 사전 리스크 관리 강화 활동에 사용된다. 소통 공간에서는 우수현장 사례를 공유할 수도 있고, 모범근로자를 추천할 수도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기존에는 안전·품질 담당직원만이 현장에 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촬영하고, 사무실에 복귀해서 파일을 컴퓨터에 옮겨 작업한 후에야 담당자에게 수정 조치를 요청하는 프로세스라서 긴급사항을 처리하기에 쉽지 않았다”며 “이번 ‘One Touch HSE-Q’ 어플리케이션은 이러한 과정을 모바일로 바로 처리할 수 있어 시간이 절약되고, 사용 방법이 간단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타 현장사례를 참고할 수 있어 사전에 위험요소를 차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CEO 직속 안전·품질 전담기구인 'HSE-Q실'을 신설하고 2017년까지 안전분야 2900억원 투자 및 현장 안전관리 인력 확충, 전 임직원 안전교육 강화 및 전문 인재육성, 안전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안전문화 캠페인 활발한 전개 등의 계획을 수립하고, 사전예방활동 중심으로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대우건설 HSE-Q실장은 “‘One Touch HSE-Q’ 시스템으로 전 임직원뿐만 아니라 협력회사와의 스마트한 소통으로 실시간 사전예방활동 수행해 ‘Risk Zero’ 달성을 통해 ‘안전하고 신뢰 받는 대우건설’로 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