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이 메르스 위기를 기회로 의료 영리화 의지를 밝히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절체절명의 위기 앞에서 새누리당이 의료 영리화 대책을 말한 것은 동문서답”이라며 “여야가 합의한 공공병원 설립, 격리 수용자원 확보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삼성서울병원이 도마 위에 올라 메르스 환자뿐 아니라 메르스 원인의 큰 중심이 되고 있는데, 그 병원의 이윤을 걱정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지금은 공공의료 시스템 강화가 필요하다”면서 “의료 민영화가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총력을 기울여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유승희 최고위원도 “박근혜 대통령은 영리병원, 의료관광 활성화로 의료 공공성을 훼손할 게 아니라 확대해야 한다”면서 “경남도에도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만큼 홍준표 경남도지사도 공공 의료기관이 부족한 상황을 반성하고 진주의료원 폐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메르스 사태를 언급하며 “이럴 때 원격 의료 시스템이 시작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언급했다. 유승민 원내대표 역시 “원격 진료 의료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거들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원격의료, 의료 관광 등을 ‘의료 영리화’ 정책으로 규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