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혜경 기자] 포스코건설이 영국 외무성으로부터 제로에너지 건축물 구현을 위한 연구비를 지원받는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내년 3월까지 포스코건설은 영국 캠브리지 대학과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며 이 기간 동안 총1만5000파운드(한화 약2500만원)의 연구기금을 지원받게 된다.


영국 외무성은 2011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규제개혁, 저탄소, 건강, IT, 반부패 등의 분야를 성장시키기 위해 번영기금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개방성’, ‘명성’, ‘기회’, ‘지속가능성’ 부분으로 나눠 연구 지원 대상을 선정해 오고 있다.


영국 외무성이 포스코건설의 제안을 선정하게 된 것은 제로에너지 건축물 설계안이 건축물을 통해서도 탄소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잠재 가능성과 적용될 친환경기술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포스코건설이 제안한 ‘제로에너지 건축물’이란 단열재, 이중창 등을 통해 외부로 유출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고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 등을 활용해 냉난방, 전력공급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건물을 지칭한다. 소비하는 에너지와 건물의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을 합산해 에너지 소비량이 ‘영(Net Zero)’이 된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저탄소 제로에너지 건축물 상용화 모델을 제시함은 물론 보유하고 있는 친환경기술을 통해 글로벌 기후변화 저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