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030년 수소경제 통해 세계 시장 점유 1위 목표”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화선일 될 수소경제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수소경제가 본격화될 경우 지금까지 수입에 의존했던 에너지를 자급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경제 성장에도 탄력이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지역 경제 투어 일환으로 방문한 국내 자동차 산업 중심지 울산에서 수소경제가 가져올 대한민국의 미래경제를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를 미래 전략으로 제시하면서 본격적인 추진 의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수소경제는 국가 에너지 시스템의 근본적인 전환이며 성장동력으로 우리에게 또 다른 기회의 문을 열어 줄 새로운 희망이라고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는 우리에게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면서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하고 핵심부품 99%를 국산화하는 등 기술력 역시 충분하다”고 자신했다.

이 같은 강한 장점을 필두로 수소 경제의 선도 국가 도약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확고한 개발 의지가 절실하게 요구된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030년까지 정부의 목표대로 수소차가 보급되면 연간 3톤, 현재 발생량의 10%에 해당하는 미세먼지를 감소할 수 있는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친환경 에너지로서 환경을 살리는 수소경제를 통해 대한민국의 수소차와 연료전지는 세계 시장 점유 1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수소 경제가 활성화되면 가장 큰 혜택은 미세먼지 등을 감소할 수 있는 환경 개선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수소경제의 현실화는 결과적으로 국내 경제의 신성장 동력이며 무엇보다 심각한 미세먼지 등 불안정한 대기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으로 내다보고 있다.



K-웨더 리치 코리아 박한상 연구소장은 “수소에너지는 다른 에너지보다 열효율성이 뛰어나 사용대비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친환경 에너지로 미세먼지 감소에도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오는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를 생산하고 관련 일자리 42만개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우선 올해 공공부문 수소버스 35대를 보급하고 발전용 연료전지 1.5GW로 생산을 늘리기로 했다.

정부가 제시한 로드맵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핵심부품의 국산화율을 100%를 달성하고 2040년까지 수소버스를 4만대로 늘리고 수소택시의 경우 올해 서울에서 시범사업에 10대를 투입하고 2040년까지 8만대로 확대키로 했다.

수소차가 증가하면서 수소충전소 역시 2040년까지 1200개로 확충하고 수소충전소가 경제성을 확보할 때까지 정부가 설치보조금 지원과 운영보조금 신설도 마련해 자립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이 차질없이 이행되면 2040년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 규모의 일자리가 창출돼 새로운 경제 성장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