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동진 기자] 미국을 방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의 뜻을 함께했다.

미국 뉴욕의 호텔에서 열린 이날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워싱턴 회담 이후 4개월 만에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게 돼 기쁘다.”면서 “최근 남북 간 좋은 합의가 이뤄졌고 무엇보다 북한 비핵화 문제 역시 한발 앞선 합의를 이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평화회담이 특히 한반도 완전 비핵화와 평화구축, 그리고 미국과의 대화와 2차 미북 정상회담 개최의 결실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북의 이 같은 결실은 트럼프 대통령의 통 큰 결단과 새로운 접근에 따른 결과이며 지난 수 십년간 누구도 열지 못한 길을 열 수 잇도록 도움 준데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감사의 뜻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두 번째 회담을 가질 것을 논의하기 위해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북학과 접촉하고 있다.”면서 “이른 시일 내 김 위원장과 회담을 위한 장소를 협의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김 위원장이 많은 노력을 보여준 것에 환영하며 앞으로 김 위원장과 북 주민들이 이런 잠재성을 발휘하기를 염원하고 있다.”면서 “성급하게 추진하진 않겠지만 어떤 일이 있을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