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최순실 게이트’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탄핵’, ‘하야’ 주장이 인터넷 게시판의 네티즌을 넘어 정치권에서까지 공감대를 얻고 있다.

26일 인터넷 포털에는 전날에 이어 ‘탄핵’, ‘하야’라는 검색어가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민심 악화의 현상으로 해석되는 이 같은 분위기가 정치권으로 이어지고 있고, 야당 정치인을 중심으로 직접적인 언급에 나서고 있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 대통령은) 석고대죄하고 하야해야 한다고 본다. 창피해서 고개를 들 수가 없다”고 했다.

잠룡 중 하나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은 21세기 민주공화국에서 원시 샤머니즘 무당통치국으로 전락했다”며 “헌정파괴 국정문란, 통치시스템 파괴, 국가위기 초래 책임지고 박근혜대통령은 하야(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권위와 지도력을 상실한 대통령이 국가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모두의 불행이자 위험”이라며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 대통령 권한을 양도하고 하야할 것을 요구한다. 국가시스템 파괴 범죄행위는 대통령이 자백했으니 야권은 탄핵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종오·김종훈 무소속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더 이상 대통령의 자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정권을 유지할 수 있는 정치적·도덕적 권위를 상실했다”며 “박 대통령은 조건 없이 하야해야 한다. 이 국면을 모면해 보려고 다른 수단이나 방법을 쓴다면 더 큰 국민의 분노에 직면한다는 것을 알고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하야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탄핵소추안을 발의해야 한다”며 “최순실 국정농단 사안은 명백히 탄핵 사안이다. 노무현 대통령을 탄핵했던 사유 보다 백배, 천배 더 근거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논평을 내고 “지금은 ‘최순실 대통령, 박근혜 대변인’이라는 국민적 조롱이 넘치고, 민심이 정치권보다 먼저 대통령 탄핵, 하야를 이야기하고 있는 사상초유의 상황”이라며 “청와대 비서진 전면 교체, 내각 총사퇴는 물론 대통령 스스로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만일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과 하야를 외치는 국민적 분노에 최소한의 답을 주지 않는다면 정의당은 국민과 함께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탄핵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