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황선영 기자] 현 정부가 여성과학기술인의 지원책 마련, 채용 권장 등 다양한 정책을 선보이는 것과 달리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여성 근로자 비율은 물론, 책임연구원급에서 여성 비율도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용현 국민의당 의원(비례대표)이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의 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현재 24개 출연연의 여성 근로자 비율은 전체 인원 대비 13%로(기관 전체 평균 16%) 공공기관의 평균인 25.7%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또한 각 출연연별 책임연구원의 여성 비율은 전체 인원 대비 8%(기관별 평균은 17%)로, 정부가 조사한 공공기관·지방공기업 139곳의 5급 이상 중간 관리자급 여성 비율인 23.7%에 비해서도 턱없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녹색기술센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의 경우에는 책임연구원급 인력 중 여성이 0명인 경우도 있다.

신용현 의원은 “정부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 기본계획’ 등을 통해 여성과학기술인을 위한 여러 정책을 시행했지만 정작 출연연에서의 여성 비중은 매우 미미하다”며 “정부의 예산을 받는 출연연부터 적극적으로 여성을 채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권장하는 선임급과 책임급에 대한 여성 승진비율 설정(각각 20%, 10%)이 지나치게 낮다”며 “미래부는 더 많은 여성과학기술인이 관리자급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책임자 비율과 보직자 비율 등을 더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