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혜경 기자] 전남 신안군 한 섬마을에서 발생한 학부형의 여교사 집단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신안군의회와 지역 시민단체가 발표한 사과문을 두고 진정성이 떨어진다는 여론의 질타가 잇따르고 있다. 가해자가 명백한 마당에 신안군이 나서 사과한 것도 넌센스지만 교량 건설 등 지역 숙원사업이 사과 성명에 포함된 것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다.


신안군의회와 이 지역 민간·사회단체는 지난 8일 오후 전남 목포시 만호동 신안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주민으로서 사건을 막지 못한 공동책임이 있다”면서 “피해 여교사와 가족에게 사과한다”고 말했다.


또 “반인륜적인 범죄를 저지른 가해자 3명에 대해 강력한 처벌과 함께 유사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교육 등을 강화하겠다”면서 “정부도 폐쇄적인 섬 문화 극복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 13개 교량건설을 앞당겨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번 사건으로 5만 군민 전체가 매도되거나 지역·정치적으로 이용돼서는 안된다”며 “전남도교육청 등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안군이 이같은 내용의 대국민 사과를 발표한 후 온라인은 삽시간에 들끓었다. 신안군 차원에서 사과할 일은 아닌 것 같다는 반응에서부터 사과를 받을 주체는 피해자지 국민들이 아니라는 데에서 사과의 주체가 빗나갔다는 등 정작 피해자는 쏙 빠진 보여주기식 사과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오히려 신안군 전체가 사과에 나섬으로서 이번과 같이 가해자와 피해자가 명확한 사건을 오히려 추상적으로 흐리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특히 사과문에 ‘현재 추진 중인 13개 교량건설을 앞당겨야 한다’는 부분이 포함된 것을 두고 여론의 질타가 이어졌다. 이번 사건이 지역·정치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면서도 사과문에 지역 숙원 사업을 언급한 것은?마치 한 사람의 아픔을 기회로 삼은듯한 뉘앙스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네티즌들은 현재 ‘이같은 일이 일어난 것은 결국 폐쇄적인 환경 때문이고 다리를 빨리 연결해라는 소리로만 들린다’, ‘폐쇄 사회가 다리가 없어서라면 전국 수 천개 다리없는 섬들은 모두 동일한 환경이라는 것인가?’, ‘가해자를 포함해 언론에 대고 뻔뻔한 인터뷰를 한 사람들의 사과가 먼저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